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°¨

κ·Έλž‘ 콜레였슀 vs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, ν˜„κΈ°μ°¨μ™€μ˜ 차이점은?

by chacar 2025. 5. 1.

졜근 μΆœμ‹œλœ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λͺ¨λΈμ€ κΈ°μ‘΄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단점을 λ³΄μ™„ν•œ 기술둜 μ£Όλͺ©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‘œλ§Œ κ΅¬λ™ν•˜κ³  배터리 λΆ€μ‘± μ‹œ 엔진이 λ°œμ „ν•˜λŠ” 방식은 λ”μš± νš¨μœ¨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—”μ§„ μž‘λ™ μ‹œ 진동과 μ†ŒμŒμ΄ 적어 μš΄μ „ κ²½ν—˜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 ν˜„λŒ€κΈ°μ•„μ™€ 비ꡐ할 λ•Œ, μ΄λŸ¬ν•œ 차이점과 경쟁λ ₯을 확인해 λ³΄μ„Έμš”. 

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κ·Έλ£Ήμ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기술
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κ·Έλ£Ήμ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기술

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기술의 차이점

졜근 μΆœμ‹œλœ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κΈ°μ‘΄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단점을 λ³΄μ™„ν•œ 기술둜 μ£Όλͺ©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듀 차쒅은 특히 νš¨μœ¨μ„± λ©΄μ—μ„œ 큰 차이λ₯Ό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두 λͺ¨λΈμ€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§Œ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™„μ „ν•œ μ „κΈ°μ°¨μ²˜λŸΌ μ‘°μš©ν•˜κ³ , 진동이 적은 μš΄μ „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Έ°μ‘΄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, 특히 ν˜„λŒ€κΈ°μ•„μ˜ 병렬식 μ‹œμŠ€ν…œκ³Ό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ν˜„μ €ν•œ 차이λ₯Ό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§ŒμœΌλ‘œ ꡬ동

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λͺ¨λΈμ€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‘œλ§Œ κ΅¬λ™λ˜λŠ” 방식이 μ±„νƒ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 방식은 μ „κΈ°μ°¨μ˜ μž₯점인 μ‘°μš©ν•˜κ³  효율적인 μš΄μ „μ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§ŒμœΌλ‘œ κ΅¬λ™ν•˜λ©΄ 배터리 μ†Œλͺ¨κ°€ 적고, 도심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μ—°λΉ„ νš¨μœ¨μ„±μ„ 크게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반면, κΈ°μ‘΄ ν˜„λŒ€κΈ°μ•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μ €μ†μ—μ„œ 엔진을 자주 κ°€λ™μ‹œμΌœ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λ°, μ΄λŠ”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ŠλΌκΈ°μ— λΆˆμΎ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λŠ” μ΄λŸ¬ν•œ 단점을 λ³΄μ™„ν•˜μ—¬ λ”μš± κ³ κΈ‰μŠ€λŸ¬μš΄ μš΄μ „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배터리 λΆ€μ‘± μ‹œ μ—”μ§„ λ°œμ „ 방식

배터리가 λΆ€μ‘±ν•  λ•Œ,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엔진을 μž‘λ™μ‹œμΌœ 배터리λ₯Ό μΆ©μ „ν•©λ‹ˆλ‹€. 이 방식은 μ „κΈ°μ°¨μ²˜λŸΌ 효율적인 주행을 μœ μ§€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μ—”μ§„ μž‘λ™μ„ 톡해 좩전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μž₯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배터리가 λ‹€ 떨어져도 μ•ˆμ‹¬ν•˜κ³  μ£Όν–‰ν•  수 있으며, μž₯거리 μš΄μ „ μ‹œμ—λ„ λΆˆνŽΈν•¨μ΄ μ μŠ΅λ‹ˆλ‹€.

반면 ν˜„λŒ€κΈ°μ•„λŠ” 엔진을 자주 μΌœμ•Ό ν•˜λ©°, μ΄λ•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ΆˆνŽΈ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μž‘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λŠ” 배터리 λΆ€μ‘± μ‹œμ—λ„ μ—”μ§„μ˜ μž‘λ™μ΄ μ΅œμ†Œν™”λ˜μ–΄ μ£Όν–‰ 쀑 λΆˆνŽΈν•¨μ„ μ€„μ΄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„€κ³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진동과 μ†ŒμŒ κ°μ†Œ 기술

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μ—”μ§„ μž‘λ™ μ‹œ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Š” 진동과 μ†ŒμŒ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기술이 μ μš©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엔진이 μž‘λ™ν•  λ•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λΆˆμΎŒν•œ μ†ŒμŒμ„ μ΅œλŒ€ν•œ μ–΅μ œν•˜μ—¬,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”μš± νŽΈμ•ˆν•˜κ²Œ μ°¨λŸ‰μ„ μš΄μ „ν•  수 있게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

반면, κΈ°μ‘΄ ν˜„λŒ€κΈ°μ•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엔진을 자주 가동해야 ν•˜λ―€λ‘œ, μ£Όν–‰ 쀑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˜μ—¬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ΆˆνŽΈν•¨μ„ λŠλ‚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˜„λŒ€κΈ°μ•„λŠ” μ΄λŸ¬ν•œ 뢀뢄을 κ°œμ„ 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기술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ν˜„λŒ€κΈ°μ•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•œκ³„

ν˜„λŒ€κΈ°μ•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병렬식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±„νƒν•˜κ³  있으며, 이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μ €μ†μ—μ„œ 엔진이 자주 μž‘λ™ν•˜λ©΄μ„œ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 단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 λ©΄μ—μ„œλŠ” 일정 λΆ€λΆ„ μ„±κ³Όλ₯Ό κ±°λ‘μ—ˆμ§€λ§Œ,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ŠλΌλŠ” μ†ŒμŒκ³Ό 진동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°λŠ”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병렬식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단점

병렬식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μ „κΈ° λͺ¨ν„°μ™€ λ‚΄μ—° 기관이 λ™μ‹œμ—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이 방식은 엔진이 μž‘λ™ν•  λ•Œ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도심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λΆˆμΎŒν•¨μ„ λŠλ‚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엔진이 자주 켜져 μ—°λ£Œ μ†ŒλΉ„κ°€ λ‹€μ†Œ λ§Ž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—”μ§„ μ†ŒμŒκ³Ό 진동 문제

ν˜„λŒ€κΈ°μ•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엔진이 자주 μž‘λ™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—”μ§„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°¨λ₯Ό μš΄μ „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λΆˆμΎŒκ°μ„ 쀄 수 있으며,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λ₯Ό κ΅¬λ§€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κΈ°λŒ€ν•˜λŠ” μ‘°μš©ν•œ μš΄μ „ κ²½ν—˜κ³ΌλŠ” 거리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쀑ꡭ λΈŒλžœλ“œ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경쟁λ ₯

졜근 쀑ꡭ λΈŒλžœλ“œμΈ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κ°€ μ±„νƒν•œ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κΈ°μˆ μ€ 일본 μ œμ‘°μ‚¬λ“€μ˜ κΈ°μˆ μ„ 적극적으둜 λ„μž…ν•˜μ—¬ κ°œλ°œ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일본의 ν˜Όλ‹€μ™€ ν† μš”νƒ€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œ κΈ°μˆ 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더 μ§„λ³΄λœ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ƒ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쀑ꡭ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기술의 λ°œμ „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ν–₯ν›„ κΈ€λ‘œλ²Œ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경쟁λ ₯을 κ°–μΆ”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일본 기술 λ„μž…κ³Ό μ„±λŠ₯ ν–₯상

쀑ꡭ은 μΌλ³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κΈ°μˆ μ„ 적극적으둜 λ„μž…ν•˜μ—¬ μ„±λŠ₯을 ν–₯μƒ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ν† μš”νƒ€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˜ νŠΉν—ˆκ°€ ν’€λ¦° 이후 쀑ꡭ은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더 λ‚˜μ€ μ„±λŠ₯을 κ°€μ§„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°œλ°œν• 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‘ μ½œλ ˆμ˜€μŠ€μ™€ ν† λ ˆμŠ€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ƒ‘μž¬ν•˜μ—¬ 경쟁λ ₯을 λ†’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ν˜„λŒ€κΈ°μ•„μ˜ λŒ€μ‘ ν•„μš”μ„±

ν˜„λŒ€κΈ°μ•„λŠ” μ§€κΈˆκΉŒμ§€ 병렬식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±„νƒν•΄μ™”μ§€λ§Œ, 쀑ꡭ λΈŒλžœλ“œμ˜ 기술 λ°œμ „ 속도λ₯Ό κ³ λ €ν•˜λ©΄ λ”μš± μ§„λ³΄λœ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Ή λ₯΄κ²Œ λ„μž…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κΈ€λ‘œλ²Œ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,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κΈ°λŒ€μ— λΆ€μ‘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„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ͺ¨λΈ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μ „κΈ° λͺ¨ν„° ꡬ동 진동/μ†ŒμŒ κ°μ†Œ 배터리 μΆ©μ „ 방식
κ·Έλž‘ 콜레였슀 직병렬식 예 예 μ—”μ§„ λ°œμ „
ν† λ ˆμŠ€ 직병렬식 예 예 μ—”μ§„ λ°œμ „
ν˜„λŒ€κΈ°μ•„ 병렬식 μ•„λ‹ˆμ˜€ μ†ŒμŒ/진동 있음 배터리 λΆ€μ‘± μ‹œ μ—”μ§„ μž‘λ™
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