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°¨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, μ „κΈ°μ°¨μ—μ„œ λ‚΄μ—°κΈ°κ΄€μœΌλ‘œ λ³€ν•œ μ΄μœ λŠ”?

by chacar 2025. 5. 3.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λŠ” μ „κΈ°μ°¨ μ»¨μ…‰μœΌλ‘œ κ³΅κ°œλ˜μ—ˆμ§€λ§Œ,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내연기관을 μ±„νƒ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””μžμΈμ€ 초기 μ»¨μ…‰μ—μ„œ G90의 μš”μ†Œκ°€ 더 많이 λ°˜μ˜λ˜μ—ˆμœΌλ©°, μ΄λŠ” 원가 절감 및 생산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œ λ³€ν™”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내연기관을 μ„ νƒν•œ μ΄μœ μ™€ ν•¨κ»˜ μ–‘μ‚°ν˜•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λ””μžμΈ 변화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„Έμš”. 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 λ°œν‘œ

2023λ…„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'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'λΌλŠ” λͺ¨λΈμ„ μ–‘μ‚°ν˜•μœΌλ‘œ λ°œν‘œν•˜λ©΄μ„œ 큰 μ£Όλͺ©μ„ λ°›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μ›λž˜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λŠ” μ „κΈ°μ°¨ μ»¨μ…‰νŠΈμΉ΄λ‘œ κ³΅κ°œλ˜μ—ˆμœΌλ©°, ν˜„λŒ€μ°¨μ˜ μ „κΈ°μ°¨ ν”Œλž«νΌμΈ E-GMP 기반으둜 μ„€κ³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˜ˆμƒκ³ΌλŠ” 달리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내연기관을 μ±„νƒ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 „κΈ°μ°¨ λŒ€μ‹  λ‚΄μ—°κΈ°κ΄€ 엔진을 νƒ‘μž¬ν•œ λͺ¨λΈλ‘œμ„œ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λΈŒλžœλ“œμ˜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μ˜κ²¬μ„ λΆˆλŸ¬μΌμœΌμΌ°μŠ΅λ‹ˆλ‹€.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λ³€ν™”

초기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λŠ” μ „κΈ°μ°¨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맀우 ν˜μ‹ μ μ΄μ—ˆμœΌλ©°, μ „κΈ°μ°¨ ν”Œλž«νΌμ„ μ±„νƒν•œ 만큼 λ…νŠΉν•œ λ””μžμΈκ³Ό 기술적 μš”μ†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내연기관을 νƒ‘μž¬ν•˜λ©° μ „κΈ°μ°¨ μ»¨μ…‰μ—μ„œ 큰 λ³€ν™”λ₯Ό κ²ͺ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 변화에 λŒ€ν•΄ λ§Žμ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아쉬움을 ν‘œν˜„ν•˜λ©°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κ°€ μ „κΈ°μ°¨λ‘œ μΆœμ‹œλ˜κΈ°λ₯Ό κΈ°λŒ€ν–ˆλ‹€λŠ” μ˜κ²¬μ„ λ‚¨κ²ΌμŠ΅λ‹ˆλ‹€.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전기차에 λŒ€ν•œ 높은 κΈ°λŒ€κ°μ„ κ°€μ§€λ©΄μ„œλ„,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—μ„œλŠ” 내연기관을 μ„ νƒν•œ μ΄μœ 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°”λ‘œ 원가 절감과 생산 νš¨μœ¨μ„±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μ°¨λ₯Ό μ–‘μ‚°ν•˜λ €λ©΄ 배터리와 κ΄€λ ¨λœ 기술적 λΉ„μš©μ΄ μƒλ‹Ήνžˆ 많이 λ“€μ–΄κ°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, 초기 λͺ¨λΈμ—μ„œλŠ” 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μ„ μ„ νƒ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일뢀 전문가듀은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κ°€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에 μ§„μž…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더 λ§Žμ€ 쀀비와 μ‹œκ°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–ˆμ„ κ°€λŠ₯성도 μžˆλ‹€κ³  μ–ΈκΈ‰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 μΆœμ‹œ 이유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μ „κΈ°μ°¨ 컨셉카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μ „κΈ°μ°¨ 컨셉카

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μ„ μ„ νƒν•œ μ΄μœ λŠ” 기본적으둜 μ‹œμž₯의 μˆ˜μš”μ™€ 기술적 ν•œκ³„ λ•Œλ¬ΈμœΌλ‘œ λΆ„μ„λ©λ‹ˆλ‹€.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΄ 내연기관을 μ±„νƒν•œ 것은 전톡적인 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μ— λŒ€ν•œ μ†ŒλΉ„μžμ˜ 높은 μ„ ν˜Έλ„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μ°¨λ₯Ό 기반으둜 ν•œ κ³ κΈ‰μ°¨ λΈŒλžœλ“œλ‘œμ„œ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†ŒλΉ„μžμΈ΅μ„ 겨λƒ₯ν•œ λͺ¨λΈμ„ μΆœμ‹œ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—ˆκ³ , 이에 따라 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μ΄ 더 μ ν•©ν•˜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λΈŒλžœλ“œλŠ” 내연기관을 νƒ‘μž¬ν•œ μ°¨λŸ‰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높은 ν’ˆμ§ˆκ³Ό μ„±λŠ₯을 μžλž‘ν•˜λŠ” λͺ¨λΈλ“€μ„ μΆœμ‹œν•΄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²½ν—˜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μ—μ„œλ„ 경쟁λ ₯을 κ°–μΆœ 수 μžˆλ‹€λŠ” 확신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—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결과적으둜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내연기관을 νƒ‘μž¬ν•œ μ°¨λŸ‰μœΌλ‘œ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ƒˆλ‘œμš΄ μ˜΅μ…˜μ„ μ œμ‹œ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””μžμΈ λ³€ν™”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λ‹€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λ””μžμΈ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„ 큰 λ³€ν™”λ₯Ό κ²ͺ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초기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μ»¨μ…‰νŠΈμΉ΄λŠ” λ―Έλž˜μ§€ν–₯적인 λ””μžμΈμ΄ νŠΉμ§•μ΄μ—ˆμ§€λ§Œ,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—μ„œλŠ” G90의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κ°€ 많이 λ°˜μ˜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더 μΉœμˆ™ν•˜κ³ , κΈ°μ‘΄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λͺ¨λΈλ“€κ³Ό μΌκ΄€λœ λ””μžμΈ μ–Έμ–΄λ₯Ό μ œκ³΅ν•˜λ €λŠ” μ˜λ„λ‘œ ν•΄μ„λ©λ‹ˆλ‹€.

초기 컨셉 vs μ–‘μ‚°ν˜•

초기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»¨μ…‰νŠΈμΉ΄λŠ” 맀우 독창적인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³΄μ—¬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길게 뻗은 보디라인과 λ‚ μΉ΄λ‘œμš΄ 라인이 κ°•μ‘°λœ λ””μžμΈμ€ 전톡적인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μ˜ κ³ κΈ‰μŠ€λŸ¬μ›€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©΄μ„œλ„ 미래적인 λŠλ‚Œμ„ μ „λ‹¬ν•˜κ³ μž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μ°¨ 특유의 μ‹€μš©μ μ΄κ³  ν˜μ‹ μ μΈ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잘 λ°˜μ˜λ˜μ–΄ μžˆμ—ˆμ£ .

ν•˜μ§€λ§Œ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G90의 λ””μžμΈμ„ 많이 μ°¨μš©ν•œ λͺ¨μŠ΅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전면뢀와 ν›„λ©΄λΆ€μ—μ„œ G90κ³Ό μœ μ‚¬ν•œ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λ°œκ²¬λ©λ‹ˆλ‹€. 이런 λ³€ν™”λŠ” μ–‘μ‚°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œ 결과둜 λ³Ό 수 있으며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κ°€ μ–‘μ‚°ν˜•μœΌλ‘œ λ‚˜μ˜€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μ˜ 섀계 λ³€κ²½κ³Ό 관련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G90κ³Ό λΉ„μŠ·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더 μ΅μˆ™ν•˜κ³  μ„ ν˜Έλ„κ°€ 높은 μŠ€νƒ€μΌ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이λ₯Ό λ°˜μ˜ν•΄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˜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²°μ •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G90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 적용

κ΅­μ‚° μ˜€ν”ˆμΉ΄μ˜ 꿈 λ“œλ””μ–΄ 이뀄진닀
κ΅­μ‚° μ˜€ν”ˆμΉ΄μ˜ 꿈 λ“œλ””μ–΄ 이뀄진닀

μ–‘μ‚°ν˜•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λ””μžμΈμ—λŠ” G90의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κ°€ λ‘λ“œλŸ¬μ§€κ²Œ λ°˜μ˜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G90은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μ˜ ν”Œλž˜κ·Έμ‹­ λͺ¨λΈλ‘œμ„œ, κ³ κΈ‰μŠ€λŸ¬μ›€κ³Ό μš°μ•„ν•¨μ„ κ°•μ‘°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±„νƒ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—μ„œλ„ μ΄λŸ¬ν•œ κ³ κΈ‰μŠ€λŸ¬μš΄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많이 λ‚˜νƒ€λ‚˜λ©°,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μ’‹μ•„ν•  λ§Œν•œ μΉœμˆ™ν•œ 이미지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κ³ μž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이와 같은 λ””μžμΈ λ³€ν™”λŠ”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κ°€ κ³ κΈ‰μ°¨ λΈŒλžœλ“œλ‘œμ„œμ˜ 이미지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 „λž΅μœΌλ‘œ 해석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³ κΈ‰μŠ€λŸ¬μ›€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©΄μ„œλ„ 과거의 전톡적인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°˜μ˜ν•˜μ—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신뒰감을 μ£Όλ €λŠ” μ˜λ„κ°€ 담겨 μžˆ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미래의 μ „κΈ°μ°¨ λͺ¨λΈμ€?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μ€ μ „κΈ°μ°¨ μ»¨μ…‰μ—μ„œ λ‚΄μ—°κΈ°κ΄€ λͺ¨λΈλ‘œ λ³€κ²½λ˜μ—ˆμ§€λ§Œ, 미래의 μ „κΈ°μ°¨ λͺ¨λΈμ— λŒ€ν•œ κΈ°λŒ€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ν–₯ν›„ μ „κΈ°μ°¨ 기반의 슀포츠 쿠페 λͺ¨λΈ μΆœμ‹œλ₯Ό κ³„νš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전기차에 λŒ€ν•œ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높은 관심을 λ°˜μ˜ν•œ κ²°κ³Όμž…λ‹ˆλ‹€.

μ „κΈ°μ°¨ 기반 슀포츠 쿠페 κΈ°λŒ€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μ „κΈ°μ°¨ 기반의 슀포츠 쿠페 λͺ¨λΈμ„ μΆœμ‹œν•  μ˜ˆμ •μ΄λ©°, μ΄λŠ”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μ „κΈ°μ°¨ λ²„μ „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μ°¨λŠ” 배터리와 μ „κΈ° λͺ¨ν„°μ˜ μ„±λŠ₯이 μ€‘μš”ν•œ 만큼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이λ₯Ό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§Žμ€ μ—°κ΅¬κ°œλ°œμ„ μ§„ν–‰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 ν–₯ν›„ μΆœμ‹œλ  μ „κΈ°μ°¨ λͺ¨λΈμ€ κΈ°μ‘΄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³„μŠΉν•˜λ©΄μ„œλ„ λ”μš± ν˜μ‹ μ μΈ κΈ°μˆ μ„ μ μš©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
μ „κΈ°μ°¨ 기반의 슀포츠 쿠페 λͺ¨λΈμ€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–‘μ‚°ν˜• λͺ¨λΈκ³ΌλŠ” λ‹€λ₯Έ μ„±κ²©μ˜ λͺ¨λΈμ΄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이 λͺ¨λΈμ€ μ „κΈ°μ°¨μ˜ μž₯점인 κ³ μ„±λŠ₯κ³Ό κΈ΄ μ£Όν–‰ 거리, 그리고 μ΅œμ‹  μ „κΈ°μ°¨ κΈ°μˆ μ„ λͺ¨λ‘ κ°–μΆ˜ μ°¨λŸ‰μœΌλ‘œ μΆœμ‹œλ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이λ₯Ό 톡해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을 λ”μš± κ°•ν™”ν•˜κ³ ,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λ‹€μ–‘ν•œ 선택지λ₯Ό μ œκ³΅ν•˜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–₯ν›„ μΆœμ‹œ μ˜ˆμ • λͺ¨λΈ

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μ „κΈ°μ°¨ 기반의 λ‹€μ–‘ν•œ λͺ¨λΈμ„ μΆœμ‹œν•  κ³„νšμ„ κ°€μ§€κ³  있으며, 이에 λŒ€ν•œ κΈ°λŒ€κ°μ΄ 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2028λ…„μ—λŠ” μ „κΈ°μ°¨ 기반의 G80 슀포츠 쿠페 λͺ¨λΈμ΄ 풀체인지될 μ˜ˆμ •μ΄λΌκ³ 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λͺ¨λΈμ€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μ˜ μ „κΈ°μ°¨ λΌμΈμ—…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  κ²ƒμœΌλ‘œ 보이며,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의 μ „κΈ°μ°¨ 버전이 λ‚˜μ˜¬ κ°€λŠ₯성도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

이와 같은 미래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μ œλ„€μ‹œμŠ€ λΈŒλžœλ“œκ°€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경쟁λ ₯을 κ°€μ§ˆ 수 μžˆμ„μ§€λ₯Ό κ²°μ •μ§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기쀀이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 œλ„€μ‹œμŠ€λŠ” ν–₯ν›„ μ „κΈ°μ°¨ λͺ¨λΈμ„ μΆœμ‹œν•˜κΈ° 전에, 기술적 λ°œμ „κ³Ό λ””μžμΈ ν˜μ‹ μ„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΄μ–΄λ‚˜κ°ˆ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λͺ¨λΈλͺ… 배터리 μš©λŸ‰ μ£Όν–‰ 거리 μΆœμ‹œ μ˜ˆμ •μΌ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X μ „κΈ°μ°¨ 77.4 kWh 400 km 2025λ…„
μ œλ„€μ‹œμŠ€ G80 슀포츠 쿠페 93.8 kWh 500 km 2028λ…„
μ œλ„€μ‹œμŠ€X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