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정보

2024λ…„ μ•„μš°λ”” 판맀 급감, ν…ŒμŠ¬λΌ·λ³Όλ³΄μ™€ κ²½μŸμ—μ„œ λ°€λ¦° μ΄μœ λŠ”?

by chacar 2025. 4. 9.

 

μ•„μš°λ””, “2025λ…„κΉŒμ§€ 순수 μ „κΈ°μ°¨ 20개 이상 μΆœμ‹œν•˜κ² λ‹€”
μ•„μš°λ””, “2025λ…„κΉŒμ§€ 순수 μ „κΈ°μ°¨ 20개 이상 μΆœμ‹œν•˜κ² λ‹€”

2024λ…„ μ•„μš°λ”” νŒλ§€λŸ‰ ν˜„ν™©

2024λ…„ μ•„μš°λ””μ˜ νŒλ§€λŸ‰μ€ μ‹¬κ°ν•œ ν•˜λ½μ„Έλ₯Ό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νŒλ§€λŸ‰μ΄ μ „λ…„ λŒ€λΉ„ 절반 μ΄ν•˜λ‘œ κΈ‰κ°ν•˜λ©°, 7μœ„λ‘œ λ–¨μ–΄μ§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2023년에 λΉ„ν•΄ 2024λ…„ μ•„μš°λ”” νŒλ§€λŸ‰μ€ 9304λŒ€μ—μ„œ 609λŒ€λ‘œ μ€„μ–΄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•„μš°λ””μ½”λ¦¬μ•„μ—κ²Œ μ‹¬κ°ν•œ 도전 κ³Όμ œκ°€ λ˜μ—ˆμœΌλ©°, κ·Έλ™μ•ˆ κ΅­λ‚΄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을 μƒμ‹€ν•œ 이유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λŠ” 일이 μ€‘μš”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νŒλ§€λŸ‰ 급감 이유 뢄석

κ΅­λ‚΄ 판맀 μ•„μš°λ””θ»Šμ—λ„ 쀑ꡭ산 배터리
κ΅­λ‚΄ 판맀 μ•„μš°λ””θ»Šμ—λ„ 쀑ꡭ산 배터리

μ•„μš°λ””μ˜ 판맀 κΈ‰κ°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μš”μΈμ΄ λ³΅ν•©μ 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첫 번째둜, BMW와 λ²€μΈ κ°€ κΎΈμ€€νžˆ 판맀 μ„±μž₯을 μ΄λ£©ν•˜λ©°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μ μœ μœ¨μ„ ν™•λŒ€ν–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BMWλŠ” κ΅­λ‚΄μ—μ„œ 6,274λŒ€λ₯Ό νŒλ§€ν•˜λ©° 1μœ„λ₯Ό μ°¨μ§€ν–ˆκ³ , 벀츠도 4,663λŒ€μ˜ 판맀둜 2μœ„μ— μ˜¬λžμŠ΅λ‹ˆλ‹€. 반면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맀좜 κ°μ†Œμ™€ 경쟁λ ₯ μ•½ν™”λ‘œ 인해 νŒλ§€λŸ‰μ΄ κΈ‰κ°ν•œ μƒν™©μž…λ‹ˆλ‹€.

두 번째둜, ν…ŒμŠ¬λΌμ™€ 볼보 λ“± μƒˆλ‘œμš΄ κ²½μŸμžλ“€μ˜ κΈ‰μ„±μž₯이 μ€‘μš”ν•œ μ›μΈ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2024년에 μ „λ…„ λŒ€λΉ„ 80% 이상 νŒλ§€λŸ‰μ΄ μ¦κ°€ν•˜μ—¬ 3μœ„λ‘œ μ˜¬λΌμ„°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선도적 μœ„μΉ˜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λ©° μ•„μš°λ””μ™€μ˜ 격차λ₯Ό λ”μš± ν™•λŒ€μ‹œν‚¨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볼보와 λ ‰μ„œμŠ€ λ“± 일본 λΈŒλžœλ“œλ“€λ„ κ²¬κ³ ν•œ 판맀 성적을 보이며 μ•„μš°λ””μ˜ λ’€λ₯Ό λ”°λ₯΄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BMW, λ²€μΈ μ™€μ˜ κ²½μŸμ—μ„œ λ°€λ¦° μ•„μš°λ””

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BMW와 벀츠의 κ²¬κ³ ν•œ 판맀 μ„±μž₯에 밀리며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경쟁λ ₯을 μƒμ‹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²€μΈ λŠ” μ—¬μ„± μ†ŒλΉ„μž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κΎΈμ€€ν•œ 인기λ₯Ό 끌며 νŒλ§€λŸ‰μ„ μ¦κ°€μ‹œμΌ°κ³ , BMWλŠ” μŠ€ν¬μΈ μΉ΄μ™€ κ³ μ„±λŠ₯ λͺ¨λΈμ„ μ„ ν˜Έν•˜λŠ” 남성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λ‘œλΆ€ν„° 큰 인기λ₯Ό μ–»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κ·Έ μ–΄λŠ μͺ½μ—λ„ λͺ…ν™•νžˆ ν¬μ§€μ…”λ‹λ˜μ§€ λͺ»ν•œ κ²°κ³Ό, λ””μžμΈκ³Ό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—μ„œ λ’€μ²˜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κ²Œλ‹€κ°€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μ‹ μ°¨ μΆœμ‹œμ™€ κ΄€λ ¨ν•΄ κΈ°λŒ€μ— λ―ΈμΉ˜μ§€ λͺ»ν•œ μ„±κ³Όλ₯Ό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ν•΄μ™Έ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‹ μ°¨ 없이도 높은 판맀λ₯Ό μ΄μ–΄κ°”μ§€λ§Œ, ν•œκ΅­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‹ μ°¨ λΆ€μž¬μ™€ λ―Έμ§„ν•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œΌλ‘œ 인해 판맀 뢀진을 κ²ͺ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…ŒμŠ¬λΌ, 볼보 λ“± μ‹ ν₯ κ°•μžμ˜ κΈ‰μ„±μž₯

2024λ…„ ν…ŒμŠ¬λΌλŠ” μ „λ…„ λŒ€λΉ„ 80% μ΄μƒμ˜ 판맀 μ„±μž₯을 κΈ°λ‘ν•˜λ©°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큰 λ³€ν™”λ₯Ό μ΄λŒ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Model 3, Y, S, X λ“± μ „κΈ°μ°¨ λͺ¨λΈμ„ κ³ μˆ˜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κ·Έ λ²”μœ„λ₯Ό ν™•μž₯ν•˜μ—¬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의 μ„ λ‘μ£Όμž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•„μš°λ””μ˜ 판맀 λΆ€μ§„κ³Ό 맞물렀 μ§„ν–‰λœ μ£Όμš”ν•œ ν˜„μƒμž…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볼보와 λ ‰μ„œμŠ€ 같은 λΈŒλžœλ“œλ„ μ„±μž₯을 κ±°λ“­ν•˜λ©° μ•„μš°λ””μ˜ μœ„μΉ˜λ₯Ό μœ„ν˜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일본의 λ ‰μ„œμŠ€μ™€ μŠ€μ›¨λ΄μ˜ λ³Όλ³΄λŠ” ν’ˆμ§ˆκ³Ό μ•ˆμ •μ„± λ©΄μ—μ„œ 강점을 μ§€λ‹ˆλ©°,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κΎΈμ€€ν•œ 판맀 성적을 μ΄μ–΄κ°”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μ΄λŸ¬ν•œ 변화에 적절히 λŒ€μ‘ν•˜μ§€ λͺ»ν•œ 것이 μ‚¬μ‹€μž…λ‹ˆλ‹€.

μ•„μš°λ””μ˜ ν–₯ν›„ μ „λž΅

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ν–₯ν›„ 판맀 싀적을 νšŒλ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‹ μ°¨ μΆœμ‹œμ™€ λΈŒλžœλ“œ μ „λž΅μ„ κ°•ν™”ν•  μ˜ˆ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2024λ…„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총 16μ’…μ˜ μ‹ μ°¨λ₯Ό μΆœμ‹œν•  κ³„νšμž…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‹ λ’°λ₯Ό λ‹€μ‹œ μ–»κ³ , 경쟁λ ₯을 κ°–μΆ”κΈ° μœ„ν•œ λ…Έλ ₯을 기울일 μ˜ˆ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μ‹ μ°¨ μΆœμ‹œ κ³„νšκ³Ό λΈŒλžœλ“œ 회볡 λ…Έλ ₯

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μ˜¬ν•΄ 총 16μ’…μ˜ μ‹ μ°¨λ₯Ό μΆœμ‹œν•œλ‹€κ³  λ°œν‘œν–ˆμœΌλ©°, μ‹ μ°¨ 라인업 κ°•ν™”λ₯Ό 톡해 λΈŒλžœλ“œ νšŒλ³΅μ— λ‚˜μ„€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κ³ κΈ‰ λͺ¨λΈμ„ ν¬ν•¨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차쒅을 μΆœμ‹œν•˜μ—¬ 기쑴의 μ†ŒλΉ„μΈ΅μ„ μœ μ§€ν•˜κ³ , μƒˆλ‘œμš΄ μ†ŒλΉ„μžμΈ΅μ„ κ³΅λž΅ν•  κ³„νšμž…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κ΅­λ‚΄ μ „μ‹œμž₯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„Όν„°μ˜ ν™•μž₯도 μ˜ˆμ •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고객듀이 더 κ°€κΉŒμš΄ κ³³μ—μ„œ μ•„μš°λ””μ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²½ν—˜ν•  수 있게 되며, 판맀 ν™•λŒ€λ₯Ό κΈ°λŒ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 κ°•ν™” λ°©μ•ˆ

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졜근 SNS와 λ””μ§€ν„Έ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κ°•ν™”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전에 λΉ„ν•΄ λ§ˆμΌ€νŒ…μ— 더 λ§Žμ€ μžμ›μ„ νˆ¬μž…ν•˜κ³  있으며, μƒˆλ‘œμš΄ 온라인 캠페인과 행사 등을 톡해 λΈŒλžœλ“œ 인지도λ₯Ό λ†’μ—¬κ°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μ Šμ€ μ†ŒλΉ„μžμΈ΅μ„ νƒ€κΉƒμœΌλ‘œ ν•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ν™•λŒ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λ˜ν•œ 기쑴의 할인 정책을 μ§€μ–‘ν•˜κ³ , λΈŒλžœλ“œ κ°€μΉ˜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단기적인 판맀 μ¦λŒ€λ³΄λ‹€λŠ” μž₯기적인 λΈŒλžœλ“œ 좩성도λ₯Ό κ΅¬μΆ•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

2025λ…„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 전망

2025λ…„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은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큰 λ³€ν™”λ₯Ό κ²ͺ을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 μˆ˜μž…μ°¨ λΈŒλžœλ“œλ³„λ‘œ νŒλ§€λŸ‰μ΄ μ–΄λ–»κ²Œ 변화할지에 λŒ€ν•œ 예츑이 μ€‘μš”ν•œ μ‹œμ μž…λ‹ˆλ‹€.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‹œμž₯ 변화에 μ 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—¬λŸ¬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š°κ³  있으며, μ‹ μ°¨ μΆœμ‹œμ™€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톡해 점유율 νšŒλ³΅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΅­λ‚΄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의 λ³€ν™”

2025λ…„ μˆ˜μž…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ν…ŒμŠ¬λΌμ™€ BMW, 벀츠의 μ‹œμž₯ 점유율이 ν™•λŒ€λ 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, ν…ŒμŠ¬λΌλŠ”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의 μ„ λ„μžλ‘œ 자리 μž‘μ•˜κ³ , BMW와 λ²€μΈ λŠ” κ³ κΈ‰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κ°•μ„Έλ₯Ό 보이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반면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판맀 νšŒλ³΅μ„ μœ„ν•΄ μ‹ μ°¨ μΆœμ‹œμ™€ λΈŒλžœλ“œ μž¬μ •λΉ„κ°€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μˆ˜μž…μ°¨ λΈŒλžœλ“œλ³„ 판맀 전망

2025λ…„μ—λŠ” ν…ŒμŠ¬λΌκ°€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£Όλ„κΆŒμ„ λ”μš± κ°•ν™”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©°, 볼보와 λ ‰μ„œμŠ€λ„ μ„±μž₯을 μ΄μ–΄κ°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벀츠와 BMW μ—­μ‹œ κ°•ν•œ 판맀λ ₯을 μžλž‘ν•˜λ©°,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κ²½μŸμ—μ„œ 뒀쳐지지 μ•Š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‚¬μ μœΌλ‘œ 회볡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š°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μš°λ””λŠ” κ·Έλ™μ•ˆμ˜ μ‹€νŒ¨λ₯Ό λ§ŒνšŒ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, 2025λ…„μ—λŠ” κ·Έ κ²°κ³Ό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μ‹œμ μ΄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ΈŒλžœλ“œ 2023 νŒλ§€λŸ‰ 2024 νŒλ§€λŸ‰ λ³€ν™”μœ¨
BMW 6,274 6,500 +3.6%
λ²€μΈ  4,663 4,700 +0.8%
μ•„μš°λ”” 9,304 609 -93.4%
ν…ŒμŠ¬λΌ 1,233 2,222 +80%
μ•„μš°λ””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