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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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년식 μ˜λ Œν† R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, 13만 ν‚€λ‘œμ—μ„œ κ΅ν™˜ν•΄μ•Ό ν•  λΆ€ν’ˆμ€?

by chacar 2024. 12. 28.

 

2011년식 μ˜λ Œν† R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 κ΅ν™˜ν•΄μ•Ό ν•  λΆ€ν’ˆλ“€

2011년식 μ˜λ Œν† R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„ 13만 kmκΉŒμ§€ μš΄ν–‰ν•˜μ‹ λ‹€λ©΄, μ§€κΈˆκΉŒμ§€ κ΅ν™˜ν•œ λΆ€ν’ˆμ„ μ κ²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€ μž₯기적인 μ‚¬μš©μ„ μœ„ν•΄ ν•„μˆ˜μ μΈ λΆ€ν’ˆ κ΅ν™˜μ„ ν•΄μ£Ό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μ‹œλ‚΄μ£Όν–‰μ΄ 주된 μš©λ„λΌλ©΄, 정기적인 μ†Œλͺ¨ν’ˆ κ΅ν™˜μ„ λ†“μ³μ„œλŠ” μ•ˆ λ©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이 μ‹œμ μ—μ„œ 점검해야 ν•  μ£Όμš” λΆ€ν’ˆκ³Ό ꡐ체 λΉ„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λ£¨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μ£Όμš” κ΅ν™˜ λΆ€ν’ˆ λͺ©λ‘

μ°¨λŸ‰μ„ 였래 μ‚¬μš©ν• μˆ˜λ‘ μ†Œλͺ¨ν’ˆμ€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마λͺ¨λ˜λ©°, 이λ₯Ό κ΅ν™˜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°¨λŸ‰μ˜ μ„±λŠ₯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€ μ—”μ§„ λΆ€ν•˜κ°€ 크기 λ•Œλ¬Έμ— μ†Œλͺ¨ν’ˆ κ΅ν™˜μ΄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ν•­λͺ©λ“€μ„ μ†Œκ°œν•©λ‹ˆλ‹€.

1. μ—°λ£Œν•„ν„° κ΅ν™˜

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—μ„œλŠ” μ—°λ£Œν•„ν„°μ˜ 역할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°λ£Œν•„ν„°κ°€ 였래되면 μ—°λ£Œκ°€ μ œλŒ€λ‘œ κ³΅κΈ‰λ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엔진에 뢈순물이 μœ μž…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—°λ£Œν•„ν„°λŠ” 보톡 5만 kmλ§ˆλ‹€ κ΅ν™˜μ„ ꢌμž₯ν•˜λ©°,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λŒ€λž΅ 7만 μ›μ—μ„œ 10만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 이λ₯Ό 주기적으둜 κ΅μ²΄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엔진에 μ‹¬κ°ν•œ 손상을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λΈŒλ ˆμ΄ν¬μ•‘ κ΅ν™˜

λΈŒλ ˆμ΄ν¬μ•‘μ€ μ°¨λŸ‰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μ•ˆμ „ λΆ€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4만 kmλ§ˆλ‹€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ꢌμž₯되며,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½ 3만 3천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 λΈŒλ ˆμ΄ν¬κ°€ μ œλ•Œ κ΅ν™˜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 œλ™λ ₯이 λ–¨μ–΄μ Έ 사고λ₯Ό μœ λ°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λ―Έμ…˜μ˜€μΌ κ΅ν™˜

λ―Έμ…˜μ˜€μΌμ€ λ³€μ†κΈ°μ˜ μ›ν™œν•œ μž‘λ™μ„ μœ„ν•΄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―Έμ…˜μ˜€μΌμ€ 6만 kmμ—μ„œ 10만 kmλ§ˆλ‹€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이상적이며, 이λ₯Ό 톡해 변속기 손상을 λ°©μ§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½ 20만 μ›μ—μ„œ 30만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

4. 타이밍 벨트 κ΅ν™˜ μ—¬λΆ€

타이밍 λ²¨νŠΈλŠ” μ—”μ§„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μž‘λ™μ„ μœ„ν•΄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λΆ€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2011년식 μ˜λ Œν† R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€ 타이밍 체인을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μ–΄ 타이밍 벨트λ₯Ό κ΅ν™˜ν• 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κ²‰λ²¨νŠΈ μ„ΈνŠΈλŠ” 8만 kmμ—μ„œ 10만 kmλ§ˆλ‹€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½ 18만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

5. μ›Œν„°νŽŒν”„ κ΅ν™˜

μ›Œν„°νŽŒν”„λŠ” μ—”μ§„μ˜ 과열을 λ°©μ§€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λΆ€ν’ˆμœΌλ‘œ, 10만 km μ£Όν–‰ μ‹œ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½ 19만 원 정도가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 μ›Œν„°νŽŒν”„κ°€ κ³ μž₯ λ‚˜λ©΄ 엔진이 κ³Όμ—΄λ˜μ–΄ 큰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6. 배터리 κ΅ν™˜

λ°°ν„°λ¦¬λŠ” μ°¨λŸ‰μ˜ μ „κΈ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λΆ€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3λ…„μ—μ„œ 4λ…„λ§ˆλ‹€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œΌλ©°,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½ 12만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

7. 브레이크 νŒ¨λ“œ κ΅ν™˜

브레이크 νŒ¨λ“œλŠ” 4만 kmλ§ˆλ‹€ κ΅ν™˜μ„ 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 브레이크 νŒ¨λ“œκ°€ 마λͺ¨λ˜λ©΄ μ œλ™λ ₯이 μ•½ν•΄μ Έ 사고λ₯Ό μœ λ°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΅ν™˜ λΉ„μš©μ€ μ•ž 브레이크 νŒ¨λ“œκ°€ μ•½ 8만 μ›μ—μ„œ 9만 원, λ’€ 브레이크 νŒ¨λ“œλŠ” 9만 5천 μ›μ—μ„œ 11만 원 μ •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

μ†Œλͺ¨ν’ˆ κ΅ν™˜ μ£ΌκΈ° 및 λΉ„μš©

λΆ€ν’ˆ κ΅ν™˜ μ£ΌκΈ° μ˜ˆμƒ λΉ„μš©
μ—°λ£Œν•„ν„° 5만 km 7만 원 - 10만 원
λΈŒλ ˆμ΄ν¬μ•‘ 4만 km 3만 3천 원
λ―Έμ…˜μ˜€μΌ 6만 km - 10만 km 20만 원 - 30만 원
타이밍 벨트 (μ²΄μΈν˜• μ°¨λŸ‰ μ œμ™Έ) 8만 km - 10만 km 18만 원
μ›Œν„°νŽŒν”„ 10만 km 19만 원
배터리 3λ…„ - 4λ…„ 12만 원
브레이크 νŒ¨λ“œ 4만 km 8만 원 - 11만 원

μ •λΉ„ μ‹œ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μΆ”κ°€ ν•­λͺ©

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점검해야 ν•  μ†Œλͺ¨ν’ˆ 외에도, μ˜λ Œν† R λ””μ € μ°¨λŸ‰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ν•­λͺ©λ“€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―Έμ„Έν•œ λΆ€ν’ˆλ“€λ„ 주기적으둜 μ κ²€ν•˜μ—¬ μ°¨λŸ‰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μœ μ§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EGR(λ°°κΈ°κ°€μŠ€ μž¬μˆœν™˜ μ‹œμŠ€ν…œ)μ΄λ‚˜ 인젝터 클리닝은 μ—”μ§„ μ„±λŠ₯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―€λ‘œ, ν•„μš”ν•  경우 ν•¨κ»˜ κ΅ν™˜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캘리퍼 κ³ μ°© μ—¬λΆ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도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이와 같은 μ†Œλͺ¨ν’ˆμ„ μ μ‹œμ— κ΅ν™˜ν•˜λ©΄ μ°¨λŸ‰μ˜ μ„±λŠ₯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, λ‚˜μ•„κ°€ 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•λΉ„μ†Œμ— μ°¨λŸ‰μ„ λ§‘κΈ°κΈ° μ „, 각 λΆ€ν’ˆμ˜ κ΅ν™˜ μ£ΌκΈ°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˜λŠ” 것도 쒋은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 
λ°˜μ‘ν˜•